미국법인 해산 및 청산

US CORPORATE DISSOLUTION

Tax and Accounting done with the utmost knowledge, Integrity, Trust, Passion and Security. Our Mission is to provide clients with personalized Tax accounting and Consulting Services

CORPORATE TAX SERVICE​

미국에서 법인을 운영하면서 어떤 사유로 인해서 법인을 해산할 때가 올지도 모릅니다.

해산사유가 발생하면 회사는 해산하고 남은 법적인 사항을 정리하기 위해 청산을 하게 됩니다

청산 과정에서 잔여재산으로 채권자에게 빚을 갚고 남은 재산에 대해서는 주주들에게 분배를 하게 되며, 청산까지 마쳐야 회사가 소멸하게 됩니다.

미국법인 해산 및 청산

CORPORATE DISSOLUTION

법인의 청산

주정부에 문서를 제출하여 법인을 설립한 것과 같이 청산시에도 절차에 따라 공식적으로 법인 해체를 진행하셔야 합니다. 이 과정을 거치지 않는다면 법인에서 사업이 진행되지 않더라도 회사는 계속 존속하게 됩니다. 주정부 신고 및 기타 법적인 의무가 지속되게 되며, 문제 발생시 소송 가능성 및 추가 책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각 주마다 법인을 청산하기 위한 고유한 방법이 있으므로 주별 주의 사항 및 요구사항을 준수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전문가를 통해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법인청산을 위한 이사회 소집

법인을 청산을 위한 첫번째 단계는 보통 이사회와 주주들이 청산을 승인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해당 주에 청산 신청 접수

법인에서 법인 청산을 결정했다면, 다음 단계는 주정부에 공식적인 법인 청산 신청서를 제출하는 것입니다. 대부분 우편 또는 온라인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해당주의 청산 양식 및 수수료를 포함한 제출 요구 사항은 각 주의 Secretary of state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 마무리

법인청산 후에도 일반적으로 기업의 모든 책임과 의무를 이행하고, 모든 미결 청구 및 소송 건을 해결하며, 남은 자산을 주주들에게 분해하는 등  비즈니스를 정리하셔야 합니다.

세금정산

일부 주에서는 청산 증명서를 제출하기 전에 세금정산을 받아야 합니다. 최종 주 및 연방 세금보고시 “최종보고서”로 표시된 세금보고를 진행하여 법인을 해산하였음을 나타내야 합니다.

은행계좌 및 각종 인허가 취소 신청

법인의 명의로 된 은행 계좌 및 신용카드, 허가 및 면허 등을 모두 취소해야 합니다. 주에서 사업을 할 수 있도록 허가 또는 면허를 가지고 있다면 이를 취소하는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해당 주에서 연회비 및 최소의 Business tax를 납부해야 할 수 있습니다.

최종수정: 2022년 12월 20일